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REACT-NATIVE

REACT-NATIVE(EXPO) SNS 프로젝트 시작(2)

by Lihano 2021. 7. 24.
반응형

서론

이번 앱 만들기 프로젝트는 REACT NATIVE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우선은 앱을 만드는 방식에 대해 설명하자.

앱은 처음부터 iOS나 Android가 이해할 수 있는 개발 언어로 만드는 방식이 있다.

하지만 웹 개발처럼 앱을 만드는 방식도 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javascript로 앱을 돌리는 것이다.

리액트라는 껍데기 안에 javascript나 html의 코드를 짜넣고... 앱 처럼 포장하는 것이다.

리액트 네이티브는 그러기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앱의 환경, iOS와 Android가 javascript를 이해할 수 있도록 코드와 모바일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해준다.

그러면 앱은 사용자의 화면에서 반응형 웹처럼 동작하는 것이다.

이 방식의 단점은 결국에는 javascript의 한계를 깨기 어렵다는 것과 navtive라는 중간 다리가 있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역할 정도면 적절하겠지만 게임의 용도로는 사용하기 힘든 프레임워크다.

EXPO

우선 우리는 이 REACT NATIVE를 사용해 개발을 할 수 있다.

하지만 EXPO를 통해 개발을 할 수도 있다.

이 EXPO라는 건 그냥 REACT NATIVE가 사용하기 간편해지도록 진화한 형태라고 이해했다.

이 EXPO는 REACT NATIVE의 환경을 간편하게 조성해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자에게 대신 제공해주고 중간 매개체 역할을 자처하여 REACT NATIVE의 파일을 관리한다.

사용자는 REACT NATIVE의 파일을 직접 작성하진 않지만 EXPO라는 똘똘한 녀석을 통해 편하게 작업하는 것이다.

물론 당연히 EXPO라는 다리를 거쳐 간편함을 얻는만큼 EXPO의 기능 이외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우선 앱 개발의 첫발을 뗀 내가 걱정할 부분은 아닌 듯 하다.

$ npm install -g expo-cli

우선 CMD에 명령어를 입력해서 EXPO를 다운받아야한다.

EXPO를 다운받기 위해선 당연히 NODE.js와 NPM은 필수다.

❓참고로 install 옆에 붙은 -g 옵션은 global이란 뜻으로 이 옵션을 사용하면 package.json같은 로컬 폴더가 아니라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가 다운로드설치된다.

이 외에도 install 옵션은 많이 있다.

--save : package.json 파일에 있는 dependencies 객체에 지금 설치한 패키지 정보를 추가.

--save -dev : dependencies 객체가 아닌 decDependencies 객체에 추가.

--no-save : dependencies에 패키지 정보를 추가하지 않음.

--save-exact : 정확히 일치하는 버전의 패키지를 추가.

--save-bundle : 해당 패키지를 bundleDependencies에 추가.

--force : 해당 패키지가 존재하더라도 원격 저장소에 있는 패키지를 가져옴.

그리고 원하는 폴더에 리액트 프로젝트를 생성하듯 명령어를 입력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해주면 EXPO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expo init [프로젝트 명]

EXPO의 설치에는 3가지 종류가 있다.

내용은 기본 바탕은 어떻게 세팅해 드릴까요? 에 관한 것이다.

나는 처음부터 내가 다 할 것이기 때문에 비어있는 기본 세팅을 눌렀다.

그렇게 만들어진 EXPO 프로젝트는 npm start의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여 실행시킬 수 있다.

실행되면 브라우저에 EXPO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창이 하나 뜰 것이다.

이 창의 왼쪽 하단에는 QR 코드가 있는데 이 코드를 스마트폰의 EXPO앱을 깔아서 찍으면 화면을 연동시킬 수 있다.

연동시키는 방법에는 터미널과 LAN이 있는데 url과 ip 주소의 차이이므로 가능한 걸 선택하면 된다.

QR코드를 찍었으면 이제 EXPO 브라우저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버튼을 클릭해주면 연동 끝!

기본 세팅은 이렇게나 간단하게 끝이 난다.

반응형

댓글